도상학적 단계
2단계 : 도상학적 단계
3단계 : 도상해석학적 단계
Erwin Panofsky
“Iconographie und Ikonologie”, Meaning in the Visual Arts, Garden City, N.Y., 1955
일차적인 또는 자연스러운 의미 단계 (사실의미, 표현의미)
이차적인 또는 관습적인 의미단계
본래 의미 또는 숨은 내용
Panofsky이미지분석 이론 3
가.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의 의미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은 현재 미술사에서 가장 앞선 연구 방향으로 꼽힌다. 조형미술 작품을 역사적인 시각으로 조망하고 당시의 문화적 문맥으로 돌아가 당시 사람들의 눈에 그 작품이 과연 어떤 의미로 비쳤을지, 또는 어떤 의미에 빗대어서 작품이 표현되었는지
도상(圖像, Icon)은 종교, 신화 및 그 밖의 관념체계 상 어떤 특정한 의의를 지니고 제작된 미술품에 나타난 인물 또는 그 형상이다. 도상은 가장 일반적인 용법에 따라 말하면 단지 이미지, 형상 혹은 닮은 꼴이다. 이 정의에는 비슷함(resemblance)이라는 개념이 묶여 있다. 도상은 그것이 표시하는 것과 비
Ⅰ. 서론 : 로댕 전시장의 분위기 및 지옥문 선택 배경
2002년 12월 두 개의 큰 전시가 열렸다. 서울 시립 미술관에서 열리는 『장 프랑수아 밀레 서울 특별전』과 『위대한 손 - 로댕』전이 그것이다. 겨울방학을 맞아 다양한 전시를 보려고 마음먹고 있었기 때문에 예술의 전당으로 로댕전을 보러 갔다
대한 모든 것을 모두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기호학내지 도상학에서 문자학에 이르기까지 너무나도 많은 학문을 개괄적으로 포함하는 주제가 ‘언어와 기호’ 인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짚고 넘어갈 내용은 언어와 기호가 상호작용하는 여러 가지 예시 중에서 극히 일부가 될 것이다.
. 즉, 기호학 모델은 하나의 메시지가 전달되는 순차적인 단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메시지가 어떤 것을 의미하게 해주는 일련의 구조화된 관계를 분석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달리 말하면, 이 모델은 종이 위의 활자나 공기 중의 음파가 어떻게 하나의 메시지가 될 수 있는지에 관심을 집중한다.
도상은 아래와 같이 수정되어야 한다. 해석학에서 말하는 이해의 과정은 대단히 역설적이다. 왜냐하면 제대로 읽기 위해서는 앞으로 읽을 바를 미리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데, 이러한 이해는 그것을 읽어감으로써 얻어지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논의는 하이데거로부터 시작되는데, 그는 ‘선(先) 이해’
여성들의 움직임은 시간이 흐르면서 개인 또는 소규모 단체에서 벗어나 활동 내용에 있어서는 구별 되고, 전체적으로는 하나의 큰 그룹을 형성하면서 통합적으로 변해갔다. 그들은 노동자들의 운동을 비롯한 작은 단체들에 관심을 갖고 체계적으로 연계해 나가면서 혁명의 주체로 발돋움해 나가려 하
기호학 분류인 시각기호학과 정념기호학을 도출해냈다. 이 장에서는 사진영상론3공통 1. 기호의 세 종류, 즉 지표, 도상, 상징을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시오.(15점)2. 외연적 의미와 함축적 의미, 그리고 신화와 이데올로기를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기로 하자.
이 작품의 발간 시기는 '매너리즘'으로 대변되어 질 수 있다. 그러한 시대적 배경을 이해한 후에 이 작품 속에 내재되어 있는 서로 다른 세 가지 꼭짓점에 착안하여 분석을 해보았다. 특정 인물과 장소로 대표되어 세 꼭짓점으로 나누는 그 구조에 대해서 본론에서 이야기해보도록 할 것이다.